2010년 4월 

Constellation Innovator of the Year 2010. UK | 4 Emotions, 4 Flavours



4 emotions, 4 flavours _ How are you feeling today?

'Constellation Innovator of the Year 2010' Competition  

win 1st Runner-up



Preview

세계적 규모의 와인 브랜드 Constellation EU지사에서 매년 개최하는 영국 내 대학, 대학원생 대상의 와인 New Research / Product / Service / Design에 관한 공모전의 1st Runner-up 수상작입니다. 


2010년 현재 영국 alcohol drink 시장에서 와인은, 젊은 세대보다 기성 세대의 소비가 더욱 높고, 마켓과 전체 경제 상황의 위기로 인해 저가 브랜드의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국 마켓에 적합한 상품의 컨셉과 그에 따른 서비스 컨셉 및 디자인을 제시합니다.



1. Key Concept



4 emotions & 4 flavours




사람이 갖는 기본적인 4가지 감정인 '기쁨, 분노, 슬픔, 그리고 즐거움 (‘joy, anger, sorrow and pleasure’. 희노애락)을 표현하는 네 가지 맛의 와인입니다. 즉, 고객들은 자신의 감정에 따라 그때 그때 원하는 맛의 와인을 고를 수 있는 시리즈 와인입니다. 이 컨셉은, 영국인들에게 더 이상 특별한 날에 먹는 비싸 술이 아닌 고객 자신들의 진짜 일상적인 술로서의 와인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2. Target _ Market


최근의 영국 와인 마켓은 포화 상태이며,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거기에 경제적인 악화로 인해 수퍼마켓용 합리적 가격의 와인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보입니다.



3. Target _ Customer




 영국에서는 젊은 층보다는 중 장년층의 소비가 월등히 높아왔습니다. 하지만 점차 캐쥬얼한 스타일의 음주를 즐기는 젊은 층이 맥주 이외에도 와인을 많이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중 장년층보다는 적지만, 현시장의 상황과 트렌드 변화로 20에서 40대의 소비자를 주요 타겟으로 해야 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낮은 가격의 심플한 디자인 상품 군이 시장에서 확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Idea

 

 

 

이러한 특성들을 기반으로 일상 속 감정에 따라 마시는 네 가지 맛의 시리즈 와인을 제안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술을 먹고 싶을 때, '기분 좋은데 한 잔 할까?, '우울한데 술 한잔 하자.'등과 같은 말을 많이 합니다. 영국에서, 특히 여러 상황 상 저렴한 와인을 가볍게 마시는 문화가 자리잡은 요즘의 영국에서는, 그러한 일상의 기분이 와인을 찾게 되는 주요한 동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의 '희노애락'이란 사람의 대표적 4가지 감정에서 착안, 어울리는 네 가지 맛 와인을 제안합니다.

 

 

 

5. Opportunity

 

 

이러한 아이디어는 이 제품이 일상에서 자연스레 떠오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고, 이러한 접근은 타 상품들과 다른 독특한 셀링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퍼마켓 이라는 루트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쉽게 접근 가능하여 '일상생활의 상징'같은 역할을 하며 시장 내에서 많은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6. Promotion

 

 

런칭 프로모션으로도 제품의 새로운 컨셉을 통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시리즈 와인은 스토리가 있으며, 가격도 저렴하고, 감성적이며, 대중적입니다. 그러므로 대대적인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기 보다는 '입소문'이라는 툴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같은 금액을 사용해도 되도록 많은 소비자가 혜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도출된 런칭 프로모션은, 소비자들이 400자짜리 자신의 이야기를 SNS에 올리는 것입니다. 제품의 4가지 감정 중 한가지를 골라, 자신만의 이야기를 400자 안에 적고, 채택된 4,000명의 참가자에게 400세트의 제품 시리즈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7. Design Concept 

 


당신이 기쁠 땐 시원한 화이트 와인을,

 

스트레스 받고 힘들 땐 부드러운 레드 와인으로 릴렉스,

 

슬프고 외로울 땐 달콤한 레드 와인으로 위로를,

 

즐겁고 행복할 땐 알싸한 로제 와인을..

 


이렇게 감정과 맛을 매치하여 상품을 구성하고, 위에 있는 각각의 감정을 나타내주는 'Hang on~', 'Don't cry.', 'Have a nice day'같은 일상 속의 말들을 패턴화하여 디자인 컨셉으로 합니다.   

 

 

 

8. Final Design


 네 가지 감정에 따른 와인 각각의 보틀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또한, 심플한 카드를 함께 제공하여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을 글로 함께 나누는 스토리 텔링 브랜딩을 합니다.

 


 

   4 emotions


 

    Front & Back


     Card